관리 메뉴

꿈의여행 디자이너 비나리투어

북경 798 번지 예술의거리 본문

▷♣[희정의여행이야기]/중국여행 이야기

북경 798 번지 예술의거리

여행작가신점숙 2012. 7. 26. 23:27

 

 

 

 

북경시(베이징시)
베이징(북경)은 중화인민공화국의 수도이다. 허베이 성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동쪽으로 톈진 시와 붙어 있다. 인구는 중국에서 상하이 다음으로 많다. 자금성, 후통 등을 둘러 볼 수 있다.

 

북경에 최근에 유명세를 타고 있는 곳이 있다.

바로 798거리이다. 이곳은 예전에 공장있던 곳으로 공장 지대 전체의 번지 수가 798번지였다.

허럼한 공장 건물들이 하나 둘 이전을 하고 비어있는 곳에

미국의 어는 미술 작가가 공장건물을 빌려서 그림도 그리고 보관도 하고 퍼포먼스도 하면서 시작된곳으로

지금은 외국의 유면한 예술작가들이 몰려들어 비어 있는 허럼한 공장 건물들이 모두 다 차고

예술가치가 있는 작품들로 거리가 명소가 되고 있는 곳이다.

 

 

 북경
베이징(北京)은 말 그대로 '북쪽의 수도' 인데, 일반적으로 동아시아 전통에서는 수도의 이름을 이렇게 지었다.

다른 도시들인 일본의 교토(京都, 경도), 대한민국의 서울(漢城, 한성)[1]이 단순히 수도를 뜻하는 것처럼, 중국의 난징(南京, 남경)은

 남쪽의 수도를 의미하고, 일본의 도쿄(東京, 동경), 베트남의 통킹(東京: 오늘날 하노이)은 둘 모두 ‘동쪽의 수도’를 의미한다.

여기서 '북경'(베이징)과 '남경'(난징)은 중국 내륙에 있는 장안(시안)을 중심으로 지은 이름이다.

페킹(Peking)은 우정식 병음(郵政式拼音)에 따른 이름이고, 영어로는 전통적으로 베이징(Beijing)이라고 불린다. '페킹'이라는

이름은 400년 전 프랑스 선교사에 의해서 유래되었고, 에서 의 변화는 표준 중국어에서 나타나는 과거의 발음과 일치한다 는

병음으로 j다). 그리고 '페킹'이라는 명칭은 여전히 영어를 제외한 유럽 대부분의 언어에서 사용된다(예: 포르투갈어: Pequim).

베이징(北京)의 이름은 여러 번에 걸쳐 바뀌었다. 명나라 초기였던 1368~1405년 사이, 그리고 중국국민당 정부 때인 1928~1949년

사이에는 베이핑(北平: 북평)으로 알려졌는데, 두 번 모두 난징(南京: 남경)으로 수도가 옮겨져 더 이상 수도(京)가 아니게 되었기

때문에 京 대신 平으로 이름을 바꾼 것이다. 중국공산당은 이 도시의 이름을 1949년에 다시 베이징이란 이름으로 바꾸었는데,

이 도시가 다시 수도로 되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대만에 있는 중화민국 정부는 이것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았다. 1950~1960년대에 대만에서 베이징(북경)을

베이핑(북평)으로 부른 것은 중국공산당 정부의 불법성을 인식시키기 위해서 그렇게 부른 것이다. 따라서,

대만에서는 경극(京劇)은 「평극(平劇)」이고, 북경오리도 '북평오리'로 불린다. 오늘날 대만에서 발행되는 몇몇의

중국 지도는 여전히 '북평'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고는 있지만, 중화민국 정부를 포함한 대부분은 북경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고 있다.

중화민국과 수교했던 대한민국에서도, 1970년대초까지는 대체로 북경을 북평이라는 이름으로 부르는 경우가 더 많았다

'연경(燕京)'은 지금도 다른 베이징의 비공식적 이름으로 사용된다. 이는 베이징이 전국시대 연나라의 수도였기 때문이다.

 798거리에 설치 되어 있는 전동차 ↑

 

 

역사
기원전 1000년 경 춘추전국시대의 나라 중 하나인 연(燕)의 수도인 계(薊)가 오늘날 베이징(北京)이 있는 곳에 건립되었다.

연의 멸망 이후 계속해서 진(秦), 한(漢) 그리고 진(晋)왕조가 이곳에 지방 현을 설립했다.

당(唐)대에는 현재 허베이(河北)의 북쪽 지역에 실직적인 군 통치자인 범양(范陽) 절도사 본부를 설치하였다.

755년 이 곳에서 안사의 난(安史之乱)이 일어났기 때문에 보통 이 지역을 당 왕조가 중앙정부로써의 전 지역

통제력을 상실하기 시작한 전환점으로 여긴다.

 

936년 후진(後晋)은 현재 베이징을 포함한 북부의 넓은 영토를 거란의 요(遼)에게 대부분 빼앗겼다. 938년에 요(遼)는 지금의

북경에 두 번째 수도를 건립했고 그것을 남쪽의 수도라는 뜻인 남경(南京)으로 불렀다. 1125년 여진의 금(金)왕조는 요를 합병하고

1153년 동북의 회령에서 이곳으로 천도하여 중앙수도라는 뜻의 중도(中都)라고 개칭했다.

1215년에 몽골이 중도를 불태우고 1267년에 북쪽에서 상도(上都)를 건설했다. 중국의 전 지역을 정복하기 위한 준비로

원(元)왕조의 시조 쿠빌라이 칸은 베이징보다 북쪽에 칸발리크 (汗八里, Khanbaliq)(위대한 칸의 거주지라는 뜻)

혹은 대도(大都)를 건설하여 수도를 삼았고 이 위치는 마르코 폴로의 이야기 속에 Cambuluc 로써 잘 나타나 있다.

1368년 원의 멸망 후 도시는 명(明)조에 의해 다시 재건되었고 순천(順天)지사 관저가 도시의 주위 지역에서 설립되었다.

1403년 영락제는 이 곳이 수도인 난징(南京)보다 북쪽에 위치하였기 때문에 베이징(北京)으로

개명한 뒤 천도를 단행하였다.

 

북경는 또한 경사(京師)라는 이름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이는 단순히 수도라는 뜻이다. 명나라 시기 동안 전통적인 베이징의

구획이 확립되었다. 자금성과 천단(天壇) 등의 건축물이 1406년에서 1420년대 사이에 건설되었다.

(현재의 천안문은 1651년에 마지막으로 재건된 것이다.) 1644년,

만주족의 청나라가 베이징을 점령한 뒤에도 베이징은 청의 통치 기간 동안 중국의 수도로 남게 되었다.


1911년, 신해혁명(辛亥革命)을 일으킨 혁명 정부는 원래 난징을 수도로 정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원세개와의 화의 끝에 베이징은 수도로서의 역할을 잃지 않을 수 있었다.

1916년 원세개가 죽자 중국은 지방 군벌들의 내전으로 혼란스러운 상황이었으며, 각자 베이징을 차지하기 위해 싸움을 벌였다.

1928년, 국민당(中國國民黨) 정부는 북부의 군벌을 소탕하고, 난징을 공식적인 중화민국의 수도로 정한 뒤,

베이징을 북부의 평화 또는 북부의 평화를 회복시켰다는 뜻의 베이핑(北平)으로 개칭하여 베이징의 상징적인 의미를 떨어뜨렸다.

제2차 중일전쟁(中日戰爭)당시인 1937년 7월 29일, 베이핑이 일본 제국에게 정복된 기간 동안 도시는

그 이전의 이름인 베이징으로 개명되었고, 이 곳에 일본에게 점령된 화북의 일부 한인들이 설립한 괴뢰정부인

중화민국임시정부(中華民國臨時政府)가 들어서게 되었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의 항복과 함께 베이징의 이름은 다시 베이핑으로 바뀌었다.

1949년 1월 31일, 공산당 세력은 베이핑으로 무혈입성 하였고, 같은 해 10월 1일, 베이징에서의 중화인민공화국 설립을 발표하였다.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 베이핑은 공산 정권의 수도로 확정되었고, 이름도 다시 베이징으로 개명되었다.

 

인민공화국 설립 당시에 베이징 시당국은 단지 도시지역과 바로 인접한 교외로 이루어져 있었고,

도시지역은 얼환루(二環路) 안에서 많은 작은 구역으로 나뉘었다. 그 뒤 주변의 일부 현이 이 곳으로 편입되면서

베이징의 경계는 오늘날의 모양을 갖추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베이징 성곽은 1965년~1969년에 얼환루(二環路)의 건설을 위해 허물어졌다.

등소평의 경제개혁 후에 베이징의 도시지역은 매우 넓어졌다. 이전에 얼환루(二環路)와 싼환루(三環路)에 한정되어 있던

베이징의 도시지역은 이전에는 경작지였던 많은 지역들이 개발되어 거주지나 상업적인 곳으로 발전하면서 최근 건설된

우환루(五環路)와 리우환루(六環路)까지 그 영역을 넓혔다.

 

새로운 상업 지역이 국무(國貿)지역에서 발전하면서 왕푸징(王府井大街)과 시단은 번성한 쇼핑구역으로 발전했고

쫑관춘은 중국의 중요한 전자중심가가 되었다.

2005년 초, 중국 정부는 베이징의 무질서한 발전을 멈추는 계획을 승인했다. 베이징은 중국의 국가적 자존심을

높여줄 행사로 2008년 하계 올림픽을 개최하였다.

 

 

 798 거리에 설치되어 있는 조형물 ↑

 

지리
베이징은 도시의 남쪽과 동쪽으로 열려있는 허베이 평원의 북쪽 끝에 위치하고 있다.

북쪽~서쪽의 산맥들은 도시를 둘러싸고 있고, 이 산들은 중국 북부의 농업 핵심지역이 주변의 사막으로 변하는 것을 막아준다.

이 도시의 북서쪽, 특히 옌칭 현(延慶縣), 그리고 화이로우 구(懷柔區)는 쥔두 산(軍都山)이 들어서 있고,

반면에 서부지역은 서산(西山)이 그 골격을 이루고 있다. 베이징의 북부 지방을 가로질러 뻗어있는 만리장성은

대초원의 유목민들의 침략을 방어하기 위해 이 거친 지형을 이용하였다. 서산 지역의 허베이 경계 지역에 있는

동링 산은 그 지역의 가장 높은 산이고, 해발 2303m이다.

 

이 지역을 흐르는 주요 강은 하이허 강(海河)줄기의 일부인 융딩 강(永定河), 차오바이 강(潮白河)이고 남쪽으로 흐른다.

베이징은 또한 화북 평원에서 항저우를 이어 지어진 대운하의 북쪽 끝에 있다. 미윈(密雲) 댐은 차오바이

강의 상류에 지어졌고, 베이징의 가장 큰 댐이며 물 공급의 핵심이다.

 

베이징의 도심 지역(북위 39도, 동경 116도)은 도시의 중남부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도시에서 작은 부분이지만,

도시 확장이 시작되는 부분이다. 도심 지역은 몇몇 위성 도시를 통하는 가장 먼 육환(六環)의 벨트로 뻗어있다. 티엔안먼과

그 광장은 베이징의 중심부에 있고, 중국 황제의 이전 거주지 였던 자금성의 남쪽에 위치한다. 티엔안먼 서쪽으로

중난하이(中南海)는 중화인민공화국의 수장들의 거주지이다.

베이징의 동에서 서쪽으로 가로질러가면 창안지에가 있고, 베이징의 중심지 가운데 하나이다.

 

 798거리의 조형물 ↑

 

기후
베이징은 냉대 동계 소우 기후(쾨펜의 기후 구분 Dwa)에 속하며, 여름은 고온습윤, 겨울은 한랭건조한 특징을 갖는다.

가장 추운 1월의 평균최저기온은 -8.4 °C, 평균최고기온은 1.8 °C 이며, 동절기에는 강수량이 매우 적어 눈도 많이 내리지 않는다.

가장 더운 7월의 평균최저기온은 22.0 °C, 평균최고기온은 30.9 °C 이며, 강수량이 많다.

베이징의 여름은 전반적으로 무더우며, 종종 35 °C를 넘는 고온현상도 나타난다.

 최근 몇 년 동안 베이징 및 허베이 지역의 봄에는 심각한 황사 현상이 일어나 베이징 일대에 손해를 입혔다.

 2008 하계 올림픽에 알맞은,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국가는 내몽골 자치구의 초원 지대, 황토고원,

허베이 지역 등 지역 환경 관리에 관계되는 지역에 큰 힘을 기울였고,

이후에도 황사 현상에 대한 좋은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허럼한 798거리의 모습이 예술인들의 손에 모습을 바꾸어 가고 있다.↑

 

인구 및 주민
2007년 말에, 베이징 시에 사는 인구는 17,430,000 명에 달했다. 2004년 말에 비하여 453,000명이 증가하였고,

2000년 말에 비하여 1,744,000 명이 증가하였다. 공안 부문 통계에 근거하여,

연말 전체 시의 호적 인구는 11,807,000 명이고, 2004년에 비하여 178,000명이 증가하고.

2000년에 비하여 732,000 명이 증가하였다. 2005년 베이징 시 인구 평균 밀도는 937명/km²이며,

2005년 전체 시의 인구의 출생률은 6.3%, 사망률은 5.2%이다.

 

베이징 인구 중 11,940,000명 의 사람들은 베이징 호적이 있고, 그 밖의 사람들은 임시의 거주 허가증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많은 수의 이주 노동자가 공식적인 거주 허가증이 없이 불법으로 살고 있다. 베이징의 도시 중심부의 인구는 약 7,500,000명이다.

베이징은 전체 중국의 56개의 민족이 포함되어 있다. 그 가운데 한족이 95.7% 를 차지하며,

1322.9만 명(2000년 제5차 전국 인구 전면조사)이 살고 있다. 회족, 만주족, 몽골족의 인구는 평균 만여 명을 넘는다.

그리고 베이징의 거주자 중 95%는 한족이다. 다른 소수민족은 만주족, 회족, 몽골족, 티베트족 등이 포함된다.

그 중에 티베트의 고등학교에 다니는 티베트 계통의 청년들은 학업을 목적으로 베이징에 거주한다.
근래에는 사업과 학업의 목적으로 한국인이 베이징에 사는 것을 눈에 띄게 볼 수 있다.

그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은 왕징 지역에 살고 있다.

 

 

798거리의 모습 ↑

 

경제
2006년 베이징시의 국내총생산(GDP)은 인민폐 7720.3억 위안 (약 1000억 달러)에 달했고, 전년도 대비 12% 성장했으며,

연속 8년째 2위를 실현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1인 평균 GDP는 6210달러에 상당하는 49505위안에 달해 작년대비 8.8% 성장하였다.

 베이징의 제1, 제2, 제3산업의 성장이 각각 98억, 217.2억, 5405.1억 위안에 달하며, 제3산업의 규모는

중국 대륙에서 1위를 차지하고, 지역 생산 총액의 비중이 70%에 달한다. 같은 해 도시 주민의 수입은 약 19978위안으로,

2005년 대비 실제 성장이 12.2% 증가했으며, 농촌 주민의 수입은 대략 8620위안으로, 실제 성장이 8.7%증가했다.

베이징 주민은 비교적 높은 소비력을 가지고 있어, 2006년 연간 누계가 사회 소비품 소매액 3275.2억

위안을 실현해, 전년대비 12.8%가 성장하였다.

 

최근 국가 통계국 자료에 따르면, 2005년 북경 주민의 엥겔 계수는 벌써 31.8%까지 내려갔으며,

국제 연합 식량 농업 기구의 표준에 따르면, 베이징은 이미 '부유형' 사회에 도달했으나,

큰 빈부차의 문제는 여전히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이징은 중국의 중요한 금융, 상업의 중심지이며,

상업은행은 국내에 있는 중국 주요 상업은행인 국가개발은행, 중국농업발전은행 등의 정책성 은행과 중국인수,

 태강인수 등 전국성 보험 회사 총본부는 모두 이 곳에 설치되어 있고,

국가금융굉관조공제부문(国家金融宏观调控制部门), 중국인민은행, 은감회(银监会),

증감회(证监会), 보감회(保监会)도 북경에서 운영되고 있다.

 

또한 베이징에는 대부분의 대형 국영 기업의 총본부가 한데 모여 있는데,

거기에는 중국석화, 중국석유, 국가전력, 중국전신, 중국이동 등 세계 500대 강 기업이 포함된다.

뒤이어 중국 경제의 빠른 발전으로, 중국도 대량의 경외과국회사(境外跨国公司)를 흡인하여 북경에 지역 총본부를 세웠다.

 

주의 깊게 봐야 할 것은 베이징의 경제 건설에 아직도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그 가운데 가장 큰 문제는 인구의 과도한 팽창인데,

1인 평균 노동 생산률의 성장이 다른 주요 도시와 견주어 보았을 때 성장 속도가 비교적 낮고,

GDP 성장 속도는 올림픽 경제의 적극적인 촉진 때문에 현저히 높은 성장을 보이지 못했다.

베이징은 국무원 비준의 도시 건설 규제에 의거하여 대량의 에너지 소모를 전출하고,

불경제의 생산 부문은 첨단 하이테크 산업과 서비스업에 중점을 두었다.

제2산업은 엄중히 약화시켜 일찍이 북경 경제를 2000년 내외에 국제 IT 산업 파동의 강한 영향을 불러일으켰고,

연속 4분기 경제 성장률이 각각 전국 1위와, 1위에 상당수를 차지해 중앙 정부와 북경 지역 정부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뒤이어 베이징 현대 자동차를 포함하는 국내 고부가 가치 제조업에 착수했다.

이에 따라 일정하게 베이징 경제 구조의 불합리한 현상을 바로잡고 있다.

2005년 국무원 비준의 베이징의 도시 총체규모 (2004-2020) 중,

베이징은 국가수도, 국제도시, 문화명성, 의거도시(宜居城市)로 정해졌다.

 

798거리의  ㅋㅋ 아주멋진 조형물 ↑

 

교통
북경시 지역의 도로망 구조는 직사각형 모양 위주로 되어있고,

도로는 그것을 토대로 경위선과 평행하게 그물 모양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도시 확장으로 2,3,4,5,6 환로를 건설했다.

 

지하철
1호선 - 1호선은 베이징 시가지를 동서로 관철하는 노선이다.

지상에 병행하고 있는 대로는 장안지에(长安街) 또는 장안통(长安通)로 불리는

북경 제일의 주요 거리로 서부 구청(古城) ~ 난리시루(南礼士路) 간에는 시내 버스 337 계통이,

동부 공주펀(公主坟)~스후이(四惠) 간에는 시내 버스의 1, 4 등의 계통이 병행해 운행하고 있다.

평일에도 혼잡하고, 천안문서, 동역이나 왕푸징 역 등 시내 중심부의

타 노선과 환승이 되지 않는 역에서는 교통 적체가 빈발하고 있다.

 

바퉁선
중국어1호선의 동쪽 연장선으로 고가의 철도이지만, 운임 체계가 달라 1호선과는 상호 직통하고 있지 않다.

스후이 역(四惠站)~스후이둥 역(四惠东站) 간은 1호선과 같이 운행하고 있다.

스후이(四惠)에서 바리챠오(八里桥)까지 구간에는 바로 옆에

도시 간선도로인 징퉁쾌속로가 있어 312, 322, 938 계통 등 다수의 버스 노선이 병행 운행되고 있다.


2호선
2호선은 베이징 시 중심부의 원래 도성의 내성 부분을 돌아서 운행하는 순환선이어서 역명에 '문'을 가진 곳이 많다.

성벽 뒤로는 도시 고속도로이다 "2환로"(二环路, 원형 2호선)와 "쳰싼먼다제(前三门大街)"가

만들어져 지하철과 거의 병행하면서 시내 버스 44번 계열이 운행되고 있다.

지하철은 우측 통행을 위해 시즈먼(西直门)→ 푸싱먼(复兴门) → 베이징 역 방향으로

반시계 방향(역번호순)으로 돌아가는 "외환"(外环,

바깥으로 도는)과 시즈먼(西直门)→ 둥즈먼(东直门) → 지엔궈먼(建国门)처럼

시계방향(역번호 반대 순서)으로 돌아가는 "내환"(内环, 안으로 도는 노선)이 있다.


13호선
2004년 개통된 13호선2호선의 북부를 우회해서 〈시즈먼 역〉과 〈둥즈먼 역〉을 연결하는 노선이다.

거의 전 노선이 지상(고가선)을 지나가고 있어 병행하는 도로는 거의 없다.

 

4호선
베이징 지하철 4호선은 2009년 9월 28일에 완공되었다.

펑타이 구(丰台区)에서 선우 구, 시청 구 등을 지나며,

약 29km에 걸쳐 하이뎬 구를 종점으로 한다.

출발지에서 종점까지 소요 시간은 약 47분 정도이다. 대규모 민자 합작에 의한 사업으로 건설되었다.


8호선
8호선은 베이징 올림픽에 맞추어 계획된 노선 중 하나로,

메이수관 둥지에 역(美术馆东街站) ~ 후이룽관 베이 역(回龙观北站) 사이의 안쪽,

 베이징 올림픽의 경기장이 집중된 지구 내의 〈썬린꽁위엔난먼(森林公园南门站)〉,

〈올림픽 공원〉, 〈올림픽 스포츠 센터〉 세 역과 #10호선의 북쪽 토성 구간이

올림픽 지선으로서 2008년 7월 19일에 부분 개통했다. 2008년 9월 20일 일반에게 개방되었다.

 

10호선
10호선은 베이징 올림픽에 맞추어 계획된 노선 중 하나로,

2호선의 바깥 쪽을 달리는 환상 노선이다.

2004년 3월에 건설을 시작해, 진송 ~ 바거우 구간이 2008년 7월 19일에 일부 개통되었다.

 

기장성(공항선)
기장선은 베이징 올림픽에 맞추어 계획된 노선 중 하나로,

베이징 서우두 국제공항 2T, 3 터미널과 10호선의 산유안차오(三元橋)를 경유해 2호선과

13호선의 둥즈먼(东直门)을 20분 이내 연결하는 노선이다. 2008년 7월 19일에 개통했다

 

 

 798거리의 모습 ↑↓

 

 798거리의 모습 ↑↓

 

 798거리의 모습 ↑↓

 

 798거리의 모습 ↑↓

 

 

 798거리의 모습 ↑↓

 

 798거리의 모습 ↑

 

 

 

 

 

 

 

 

 

 

 

 

http://cafe.daum.net/sjs2030/LsIS/52  -- 798번지 예술의 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