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세계여행가 신점숙작가

계룡산 산행(11월29일)당일산행 본문

▷♣[희정의트래킹야기]/장가게·원·온가게

계룡산 산행(11월29일)당일산행

신점숙작가 2009. 11. 2. 18:20

계룡산

언제 : 2009년 11월 29일(일요일)

출발지 : 고잔역 아침 7시(신도시쪽 주차장)

준비물 : 등산하기 좋은복장, 스틱, 방풍자켓, 우의, 점심, 물, 렌턴 등등

산행지 :  "계룡산"

등산코스 : 주차장 - 큰배재 - 남매탑 - 삼불봉 - 관음봉 - 갑사 - 주차장(10.1㎞)

회비 :  15,000

입금은행 : 새마을금고

예금주    : 신점숙(안산시민산악회)

계좌번호 : 3949 - 09 - 034175 - 7

 

 

한 유 수 : 011-336-7001

 카 페 장 : 010-2415-7500

 

 

버스  : 41인승 1대 운행

선입금 순으로 신청 받습니다.  인원초과시 신청 우선 아니고 입금우선으로 하겠습니다. 

 

 

위치한곳 : 충남 공주군 계룡면, 논산군 신원면
 
해발고도 : 천황봉 845.1m, 관음봉 816m
 
 
☞ 특징 및 개요 
계룡산은 주봉인 천황봉에서 쌀개봉, 삼불봉으로 이어진 능선이 흡사 닭벼슬 모양을 하고 있는 용의 형상이라고 하는 데에서 생긴 이름이라고 한다. 수려한 산세와 울창한 숲을 지니고 있고, 또 교통의 요충지인 대전이 가까이 있어 전국적에서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다.

계룡산은 조용한 산줄기의 곳곳에 암봉, 기암절벽, 울창한 수림과 층암절벽 등의 경관이 수려하며 아름다운 자태 지니고 있다. 또 동쪽의 동학사, 서북쪽의 갑사, 서남쪽의 신원사, 동남쪽의 용화사 등4대 고찰과 아울러 봄에는 마곡계곡, 가을에는 갑사계곡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단풍과 수려함이 아름답다고 한다.
 

☞ 산행 코스
① 주차장 - 동학사 - 남매탑 - 금잔디고개 - 신흥사 - 용문폭포 - 갑사 - 주차장 (8㎞, 4시간)

② 주차장 - 동학사 - 은선폭포 - 관음봉갈림길 - 연천봉갈림길 - 갑사 - 주차장(8.8㎞, 5시간)

③ 주차장 - 동학사 - 남매탑 - 삼불봉 - 천진보탑 - 용문폭포 - 갑사 - 주차장(8.6㎞)

④ 주차장 - 동학사 - 남매탑 - 삼불봉 - 관음봉 - 연천봉 - 갑사 - 주차장(10.1㎞) 또는 은선폭포 - 관음봉, 삼불봉능선(자연성능) - 용문폭포코스 (10.9㎞)
⑤ 주차장 - 동학사 - 은선폭포 - 관음봉 - 연천봉 - 삼불봉 - 남매탑 - 동학사 - 주차장(12.5㎞, 4시간)

⑥ 주차장 - 동학사 - 은선폭포 - 관음봉 - 문필봉 - 연천봉 - 신원사 - 버스정류장(7.8㎞, 3시간)
 
※ 정상 or 최고봉을 중심으로 오르는 코스와 시간을 안내, 하산은 오르는 코스 참조
☞ 산행 지도

 

 

 

 

☞ 산행 정보
산행기점은 동학사 또는 공주의 갑사 주차장을 많이 이용한다. 계룡산은 사계절 산행지로 봄에는 동학사 진입로변의 벚꽃터널, 여름에는 동학사 계곡의 신록, 가을에는 갑사와 용문폭포 주위의 단풍, 겨울에는 삼불봉과 자연성릉선을 비롯하여 계룡 8경 중에 속하는 제2경인 삼불봉의 설화는 겨울 계룡산 최고의 풍광에 꼽힌다고 한다. 계룡산 산행의 백미는 관음봉에서 삼불봉에 이르는 1.8 ㎞의  자연성릉선 구간이다. 자연스런 성곽의 능선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한사람이 겨우 지나갈 수가 있는  협소한 길목이 자주 나타나 변화무쌍한 코스이기도 하다. 삼불봉 정상에서 보면 남서 방향에 구불구불 용의 형상을 하고 있는 능선과 함께 관음봉과 문필봉, 연천봉, 그리고 쌀개봉과 천황봉의 위용이  한눈에 들어 온다. 주봉인 천황봉의 일출이 계룡산 최고의 비경으로 꼽히지만 등산객의 접근이 쉽지 않다. 그러나 동학사와 갑사를 비롯하여 금잔디 광장과 남매탑, 천정굴 등 나름대로 명소가 많다. 은선폭포 위쪽의 길목에 조그마한 휴게소가 있었는데 이곳에 참새 할매가 참새를 부르는 것이 TV에 방송된 적도 있었으나 2006년 현재는 휴게소가 철거되고 없다.
  
은선폭포를 경유하여 관음봉에 올라서 자연성(城)릉선을 산행하는 길은 가파른 바위봉을 오르내리고 약간의 험로이지만 경관이 좋아 산행미는 최고이다. 금잔디 광장을 거치는 갑사 방향은 거리도 짧고  완만한 길로 누구나 오를 수가 있으며 3시간반에서 4시간이면 충분하다.

이 산은 옛부터  오대산과 더불어 명승려가 다녀갔다는(道닦음) 이야기가 많이 있어 한밤중에도 산속의 바위 아래는 정 자세로 수양하는 사람이 더러 보이기도 했다. 동학사 입구에는 먹거리집(음식)이 많고, 먹거리집 뒤쪽의 계곡가에는 관광객이 쉬어가기 좋은 분위기를 조성해 놓고, 앞에서는 빈대떡을 뒤척이면서 관광객을 유혹한다. 지나가는 길에 풍기는 맛나에 한번쯤은 구미가 절로 당겨질 때도 있다.
 
또 금잔디 광장에서 남매탑을 거쳐 동학사로 이어지는 길도 넓게 정비가 잘되어 있어 워킹 코스로 좋다. 은선폭포에서 오를 때는 가파른 돌밭의 길이라서 약간 힘은 들지만 등산로를 잘 정비하여 놓아서 크게 어려움 없이 1시간반 정도면 관음봉에 도달하게 된다. 원점회귀의 대표적 산행로는 동학사 앞을 지나 은선폭포 방향 길로 들어가 관음봉 고개에 올라서, 문필봉과 연천봉을 산행하거나 또는 관음봉에 바로 올라서 1시간정도 자연성릉선을 타고 남매탑까지 가서 동학사로 하산한다.
 
또 갑사에서 원효대를 거쳐 연천봉 고개로 올라서 연천봉에 올랐다가 관음봉 고개를 거쳐 관음봉과 자연성릉선을 타고 가서 삼불봉 고개와 금잔디 고개를 거쳐 갑사로 돌아가는 원점회귀 코스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주차장에서 장군봉을 오르는 코스, 서쪽 방향의 신원사, 북쪽의 상신 방향에서 오르는 코스 등 다양하지만 남쪽의 천황봉과 쌀개봉, 황적봉 방향은 국가시설이 있어서 절대 출입금지 지역이다.
 
≪주변여건≫

동학사입구에는 먹거리가 많이 있고 숙박시설도 있으며, 접근로는 유성과 공주간의 도로가 넓게 나 있다. 동학사 입구는 휴식과 산책의 공원이 꾸며져 있으며, 또 유성온천이 가까이 있어 산행후 이용할 수가 있다.
 
☞ 관광명소  

 동학사, 갑사, 은선폭포, 남매탑, 금잔디광장, 유성온천
 

'▷♣[희정의트래킹야기] > 장가게·원·온가게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두산 (2009년8월)  (0) 2009.11.17
추월산의 우중산행  (0) 2009.11.09
추월산의 우중산행  (0) 2009.11.09
추월산  (0) 2009.10.30
천관산(무박)2009,10,25  (0) 2009.10.28